학기 | 월 | 예상 주제 | 예상 놀이 진행 방향 | 학기 | 월 | 예상 주제 | 예상 놀이 진행 방향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3 | 유치원에 왔어요 | 꽃향기유치원에 대해 궁금한 점을 알아보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즐겁고 안전한 유치원 생활을 놀이로 경험하기 | 2 | 9 | 마루반 장원급제 | 우리나라의 과거시험에 대해 알아보고 과거시험을 준비하고 직접 참여하며 우리나라의 전통 행사를 경험해보기 |
4 | 살랑살랑 봄을 느껴요 | 따듯해진 봄 날씨에 대해 알아보고 오감을 통해 봄 날을 느끼며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놀이로 경험하기 | |||||
5 | 알록달록 색깔 여행 | 다양한 색깔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색깔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마음껏 표현하며 색깔을 이용해 할 수 있는 놀이를 경험하기 | 10 | 가을은 참 예쁘다 | 계절이 바뀌어 달라진 아름다움을 느껴보고 날시, 색, 곡식, 열매 등의 변화된 풍경을 놀이로 경험하기 | ||
11 | 열매가 데굴데굴 | 가을이 무르익어 가며 수확하는 다양한 열매, 곡식 등을 알아보고 관찰하며 가을 열매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기 | |||||
6 | 모여라 곤충 친구들 | 유치원 주변 숲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곤충에 대해 알아보고 곤충을 관찰하며 자연과 곤충을 소중히 느끼는 태도 기르기 | 12 | 겨울왕국 | 겨울의 날시와 풍경을 알아보고 겨울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는 놀이 경험하기 | ||
7 | 시원한 여름 보내기 | 여름 날씨의 특징을 알아보고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물과 얼음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 경험하기 |
학기 | 월 | 예상 주제 | 예상 놀이 진행 방향 | 학기 | 월 | 예상 주제 | 예상 놀이 진행 방향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3 | 우리 같이 놀자 | 새롭게 구성된 학급과 친구들에 대해 알아보고 물을 활용하여 함께 놀이하기 | 2 | 9 | 변신하는 재활용품 | 우리 주변의 버려지는 물건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며 다양한 놀이자료로 활용해보고 자원을 아껴 사용하는 습관가지며 놀이하기 |
4 | 나무야 놀자 | 따듯해진 날씨에 따라 변화하는 나무들의 모습을 관찰하고 나무를 활용한 여러가지 놀이를 하며 나무의 소중함 알아보기 | |||||
5 | 내가 좋아하는 곤충 |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곤충을 알아보고 탐색하며 서식지, 종류, 특징 등을 반영한 놀이를 경험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 가지기 | 10 | 몸을움직이는 에너지, 음식 | 음식을 섭취할 때 몸에서 나타나는 긍정적인 변화를 알아보고 세계 여러나라의 다양한 음식을 접하며 올바른 식습관 형성하기 | ||
11 | 다있소 가게 놀이 | 물건을 사고 파는 놀이를 통하여 경제개념을 이해하고 올바른 소비태도를 형성하며 리사이클링 경험하기 | |||||
6 | 내가 좋아하는 바다생물 | 바다 생물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된 놀이를 진행하며 생물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마음 갖기 | 12 | 여긴 북극 | 온난화 등 세계 기후 변화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지구 환경을 보호하는 놀이하기 | ||
7 | 에너지, 움직이는 힘! | 움직이는 힘, 다양한 에너지에 대해 알아보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 알아보고 실천하기 |
학기 | 월 | 예상 주제 | 예상 놀이 진행 방향 | 학기 | 월 | 예상 주제 | 예상 놀이 진행 방향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3 | 7살이 되었어요 | 새로운 우리반에 관심을 가지고 변화를 받아들여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우며 유치원이라는 작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친구들과 협력하고 유치원에 있는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기 | 2 | 9 | 궁금한 역사 이야기 | 민족대명절 추석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소중한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더 나아가 역사, 인물 등을 깊이 있게 탐색하여 우리 나라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기 |
4 | 봄아, 안녕? | 계절의 변화를 통해 달라진 봄 풍경에 관심을 가지고 봄 날씨의 특징을 알며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의 특징에 대해 알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놀이로 표현하기 | 10 | 세계로 떠나는 여행 | 세계 여러나라의 위치, 문화, 언어 등에 관심을 가지고 책, 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탐구과정에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올바른 세계 시민의식 함양하기 | ||
5 | 사라져간 동식물 | 공룡의 모습 및 생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연사박물관 견학을 통해 공룡에 대한 폭넓은 경험하기 | 11 | 우리는 지구 지킴이 | 우리가 사는 하나뿐인 지구의 소중함을 알고 지구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유치원, 가정, 지역 사회로 실천하기 위한 준비를 놀이로 확장 | ||
6 | 알쏭달쏭 직업의 세계 | 다양한 직업의 종류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인사를 초청하여 여러 직업에 대한 경험해보기 | |||||
7 | 물의 여행 | 우리 생활에서 물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관심을 가지고 더불어 다양ㅎ나 실험, 놀이를 통해 물의 순환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이어가며 물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경험 만들기 | 12 | 추억 그리고 졸업 | 1년 동안 함께 했던 선생님, 친구들과의 시간들을 회상해보고 유치원을 졸업과 초등학교 놀이로 확장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