예상놀이 진행방향 | 교육기대효과 | 예상놀이 진행방향 | 교육기대효과 | 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패널티킥 축구 | 두더지 잡기 | 신체운동건강 |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며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면서 조절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. |
한글 자음 배우기 | 커스텀 퀴즈 |
의사소통 및 한글놀이 |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. |
아이스 하키 | 징검다리 건너기 |
한글 모음 배우기 | 야채 과일 개수 맞추기 | ||||
비치발리볼 | 우주 지키기 | 숫자 배우기 | 알파벳 동물 배우기 | ||||
축구 대결 | 눈덩이 던지기 | 숫자연산 퀴즈 | 랜덤 퀴즈 | ||||
장난감 맞추기 | 달걀 모으기 | 자연탐구 |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. | 악기 이름과 소리 | 밤하늘 별잡기 | 예술경험 |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면서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. |
동물 캐릭터 맞추기 | 심해 바다 | 피아노 치기 | 물고기 그리기 | ||||
장난감 모으기 | 양계장 달걀 모으기 | 동물 그리기 | 우주 그림 그리기 | ||||
워터 볼 놀이 |
바다 물고기 잡기 꽃길 지나가기 | 유성 효과 | 우리 동네 | ||||
공룡알 부화하기 | 팀별 풍선 터뜨리기 | 사회관계 |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보며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. | 내가 좋아하는 동물 |
가상 미술관 | 친구들과 함께 협동하여 가상의 세계를 경험하면서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른다. | |
아쿠아리움 |
협동 박 터뜨리기/ 카드 뒤집기 | 내가 좋아하는 바다 생물 | |||||
오리잡기 | 쓰레기 분리수거 | 신기한 우주 세계 | |||||
과일 속 잘라보기 | 방 청소하기 | 우리 동네 돌아보기 | |||||
환영합니다 | 할 일 정하기 | 내가 그리는 미술작품 | |||||
지구를 지켜라 | 동물을 알아보아요 | 영어놀이로 알아보는 월(달) | 영어놀이 | 게임을 통해 실생활에 사용되는 다양한 영어 단어를 접한다. | |||
A,B,C 알파벳을 알아보아요 | 영어놀이로 알아보는 주 | ||||||
야채를 알아보아요 | 마트에서 사용하는 영단어 | ||||||
디지털교육을 통한 기대효과 |
- 인공 지능, 사물인터넷등 4차산업에 맞는 교육의 변화 필요성과 팬데믹으로 인한 교실에서의 교육의 변화,교사의 역할과 학습 방법의 변화 추구하고자 한다. - 스마트교실은 AR,VR의 디지털 기술기반의 ‘스마트 학습 환경’을 활용해 제한된 환경에서 시공간 극복, 개방적이고 혁신적으로 교육하고자 한다. |
놀이 시기 | 예상놀이진행방향 | 내용 |
---|---|---|
3월 | 얘들아 안녕! 사랑해 | 친구 얼굴 카나페 / 과일로 하트 만들기 |
바나나 스무디 / 사과 목걸이 | ||
4월 | 새싹들아! 봄이 왔어 | 딸기 요거트 / 새싹채소로 만든 봄 |
새싹 샌드위치 / 놀이터 세상 | ||
5월 | 우리 가족이 최고야 | 미니 또띠아 / 채소로 만든 우리집 |
알록달록 과일 꼬치 / 우리 가족 구성하기 | ||
6월 | 어서오세요! 여기는 우리동네입니다 | 새콤달콤 유부초밥 / 오이로 만든 우리 동네 |
요거트 과일 샐러드 / 우리동네 지도 구성하기 | ||
7월 | 뜨거운 태양아 고마워 | 매실청 쥬스 / 달콤한 아이스 바 |
시원한 팥빙수 / 분수 만들기 | ||
9월 | 뛰뛰빵빵! 길을 비켜라 | 한과 만들기 / 방울토마토 신호등 |
인절미 토스트 / 감으로 꾸민 기차 | ||
10월 | 쿵짝쿵짝 대한민국 | 모양 절편 / 여러나라 국기 구성하기 |
울퉁불퉁 달달한 고구마 애벌레 | ||
11월 | 알록달록 무지개 나라 | 가을 열매 샐러드 / 가을 나무 꾸미기 |
김장 체험 / 경단 만들기 | ||
12월 | 추워추워 신나는 겨울이야 | 크리스마스 모양 쿠키 / 식빵 눈사람 |
오! 예쓰 트리 / 과자로 만든 나의 꿈 | ||
요리활동을 통한 기대효과 | - 유아의 신체 오감을 활용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의 신체, 인지, 정서, 사회적 영역의 통합적인 발달을 증진한다. -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요리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재료를 탐색하고 관찰,탐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. |
예상놀이진행방향 | 내용 | 교육기대효과 |
---|---|---|
모래와 함께 놀아요 | 모래를 만져보며 드는 느낌에 대해서 알아보고 담기, 붓기, 쏟기, 등의 다양한 탐색 놀이 활동을 통해 모래의 특성을 알아본다. | 다양한 질감을 느끼고 감각을 경험해볼 수 있다. |
모래로 만든 우리 동네 | 우리 동네의 모습을 살펴본 후 모래, 나무·사람 모형, 자동차 등을 활용하여 꾸며보는 활동을 통해 내가 살고 있는 곳의 특징을 알아본다. | 우리 동네의 모습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입체로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. |
오늘 내 기분은 말이야 | 슬픔, 기쁨, 화, 부끄러움 등 내가 느꼈던 다양한 감정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모래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해보는 경험을 갖는다. |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보며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감정 조절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. |
내가 만든 교통기관 | 자동차, 기차, 비행기 등 내가 타보았던 교통기관의 경험에 대해서 공유한 후 모래놀이를 통해 표상해보는 경험을 갖는다. | 자신만의 교통기관을 만들며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. |
조심! 조심! 흙 가져가기 게임 | 모래로 높은 산을 만들어 본 후 친구와 차례를 정하여 나무가 쓰러지지 않도록 걷어내는 게임을 통해 즐거움을 경험한다. | 사회적 규칙을 지키며 게임에 참여해보며 소근육 발달 및 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다. |
멋진 재활용품 | 우유곽, 종이 상자, 그릇 등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다양한 놀이자료로 활용해보고 자원의 소중함을 느껴본다. | 주변의 버려지는 물건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. |
수학 놀이터 | 여러 가지 도구를 활용하여 모양과 크기의 차이를 비교해보고, 일렬로 배열해보는 과정을 통해 1대 1대응, 수 세기 및 많고 적음의 양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. | 모래 놀이를 통해 수학적 개념의 의미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. |
동글동글 동그라미, 반듯반듯 네모, 뾰족뾰족 세모! | 동그라미, 네모, 세모 등 다양한 모양 친구들을 모래로 만들어보며 도형을 특징을 알아본 후 독창성 있는 나만의 도형을 만들어 표현해본다. | 나만의 도형을 만들어보는 과정에서 창의성과 상상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. |
보물 찾기 놀이 | 친구들과 협동하여 모래 속에 숨겨진 보물을 찾아보고 탐색해보는 과정을 통하여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집중력을 기른다. | 촉각 변별력과 시각적 집중력 및 지각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. |